구글     Daum(한메일)    네이버        Korea.com    NATE    위키피디어     국회도서관   국가공유자원포털  특허검색
   
KBS      MBC      SBS      EBS    TV 편성표       KINDS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주가지수     환율 
구글뉴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서울신문    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2009.01.23 02:33
국가R&D정보 지식포털 ‘NTIS’(www.ntis.go.kr) 각 부처·청과 연계해 R&D정보를 수집·가공한 뒤 공동활용하는 지식포털이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연구개발의 기획에서 성과 활용까지 전주 기에 걸쳐 연구개발투자 효율화를 제고하기 위해 국가R&D정보지식포탈(NTIS)를 구축한다.
*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NTIS는 R&D관련 18개 부처·청과 연계를 통해 과제, 인력, 장비·기자재, 성과 등 주요 R&D정보(341개 항목)를 수집·가공한 후 국가차원에서 공동 활용하는 국가R&D정보지식포탈로 지난   '06년 개발에 착수하여 이번 서비스에 돌입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일본(ReaD), 미국(RaDiUS) 등 선진국에도 분야별 과학기술정보시스템을 구축한 적은 있으나, 과제, 인력, 장비·기자재, 성과  정보 등이 서로 연계되어 종합 제공하는 포탈시스템을 구축하기는 NTIS가 처음이다.
NTIS는 341개 항목으로 구성된 정보표준안을 기반으로 13개 부처·청*과 연계하여, 국가R&D관련 8개 시스템**을 통해 약 31만 건의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06년 기준 전체 국가R&D예산의 98.2%차지
** 1. R&D종합서비스  : ① 사업관리 ② 장비·기자재 ③ 인력(참여+평가위원) ④ 성과
                        ⑤ 국가R&D보드 ⑥ 과학기술통계
    2. 정보유통서비스 : ⑦ 표준과제관리 ⑧ 유통기반
주요 제공정보는 ◆국가R&D과제 및 현황분석정보(13만 건) ◆국가R&D 사업에 참여 인물정보 및 현황분석(6만 건) ◆장비·기자재 정보(51,469건) ◆논문(12,881건), 출원 및 등록 특허(12,760건) ◆국가R&D사업의 핵심지표 및 기타 과학기술지표(200여 개) 등이 서비스된다.

과학기술부는 NTIS를 일반국민, 연구원 및 정책수립자, 시스템 관리자 등 3단계로 나누어 권한별로 서비스하며, 시범서비스를 거쳐 3월부터 일반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과학기술부는 이번 NTIS 구축을 통해 각 부처별 정보를 한 곳에서 종합 정제·제공하여 실시간으로 국가R&D사업 추진 현황이 분석 가능함에 따라 중복투자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 국가R&D투자 효율성이 크게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중소기업들은 국가R&D사업 추진과정 상 취득, 보유한  고가연구장비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불용·유휴 장비의 매각을 촉진하여 예산낭비 최소화 및 장비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연구 성과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와 기업들의 후속연구,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진웅 과학기술정책국장은 "'09년까지 R&D관련 전 부처·기관과 연계 확대를 통해 약 58만 건의 국가R&D정보를 제공하여 명실 상부한 전체 국가R&D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기술, 사람, 장비가 한눈에 ‘NTIS' ”
국가과학정보시스템 NTIS가 구축되면 국민들의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가?
그동안 가시적인 성과물을 확인하기 힘들었던 국가 R&D 사업의 성과물이 일괄적으로 관리·공유될 것이며, 각 분야에 흩어져있던 전문 연구인력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수십억에 달하는 연구기자재들을 중소기업이나 개인 연구원들까지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될 것이다.
신고
Posted by 검색 gumsak
TAG204
2009.01.23 02:31
1센터의 DB 구축사업단을 통한 학술 연구 조성비 과제수행자 원자료 수집
2센터 통합정보 시스템 개발 서비스
   FRBR 기반 입력시스템 개발
   통합 검색 시스템 개발
      

   인문 예술분야 용어 데이터레지스트리 개발
   DB 구축 사업단 중앙 관리 시스템 개발
3오픈아카이브 시스템 개발 및 서비스
   셀프아카이빙을 통한 개인 레파토리 제공
   연구자간 동저커뮤니케이션 장 제공
   RSS 및 OAI DP 를 통해 외부 학술연구정보 수집 및 제공

---------------------
검색시스템 안내
* 연구성과물 검색 - 키워드검색 고급검색 연구성과물검색 디렉토리검색 다국어 입력 용어사전 관련자료 관계형보기 비공개바료 연람요청
       - 키워드검색은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연구성과물을 대상으로 검색합니다.  페이지 이동에 관계없이 모든 메뉴페이지에서 연구 성과물 단위로 검색합니다.  전체 저자 제목 초록 주제어 키워드를 대상으로 선택하여 검색합니다.
       - 전체 검색 - 키워드검색은 '전체'가 기본항목으로 설정됩니다.  이 전체항목의 범위는 연구성과물의 저자 제목 초록 주제어 키워드 중에서 검색어에 맞는 연구 성과물을 찾아 줍니다.  전체 항목이 아닌 다른 검색항목으로 검색하고자 할 경우 콤보상자에 원하는 검색항목을 선택한 후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  공개저작물 검색
기초학문자료센터의 오픈 아카이브는 참여 연구자들에 으해 직접 작성된 컨텐트를 해당 저작자의 동의 및 CCL 에 근거하여 공유와 협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검색 gumsak
TAG203
2009.01.23 02:30
KRI(Korean Researcher Information 한국연구업적통합정보)스스템은 대학 및 기관 연구자들의 연구 업적정보를 국가 차원에서 공유및 활용하기 위해 구축한 한국연구업적통합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입니다.

동일한 연구업적정보의 관리를 위한 예산의 중복투자를 해결하고,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연구업적정보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싱글뷰(single-view)체계를 구축하여 재단과 대학 및 기관이 정보를 연계함으로써 중복등록문제를 해결하고 연구자의 업적및 이력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번거로움을 축소 시킬수 있으며

재단 등재후보이상의 학술지 논문정보(KCI DB) Thomson 사에서 제공하는 해외우수학술지 논문정보(SCI/SCIE/SSCI/A&HCI DB), Elsevier 사에서 제공하는 해외우수학술지 논문정보(SCOPUS DB), 특허 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특허정보 연계를 통한 연구업적정보 자동검증 시스템을 구축하여 통계 및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을뿐 만 아니라 검증된 연구업적을 기반으로 학술연구지원사업 과제선정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검색 gumsak
TAG202
2009.01.07 12:51

법제처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모든 법령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정보를 제공한다.

국가법령정보센터는 종전의 종합법령정보센터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법령, 행정규칙, 판례, 행정심판 재결례 및 법령해석 등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법령정보를 검색ㆍ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법령이나 판례 등을 검색하기 위해선 각급 행정기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하는 등 정보 접근과 활용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데다 어느 부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지 몰라 법령 내용 검색 자체가 쉽지 않았다.

특히, 종전에는 법령 공포 이후 평균 14일이 지나야 법령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국가법령정보센터 통합서비스 시행으로 공포 당일 바로 법령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신고
Posted by 검색 gumsak
2009.01.07 12:50

서울시는  분산 운영돼 온 보육·육아정보 사이트 30여 개를 ‘보육포털시스템’(http://iseoul.seoul.go.kr)으로 통합했다.

이 포털사이트에는 서울시내 국·공립, 민간 어린이집 5500여 개의 정보가 모두 공개된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집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어린이집이 어느 것인지 알 수 있고, 보건복지가족부의 평가인증을 받았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장애아를 둔 가정과 다문화 가정을 위해 입소 신청을 할 때 ‘장애인통합’이나 ‘다문화시설’ 여부를 한 번의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유치원 정보는 이 사이트에 없다. 어린이집이 보건복지부 산하 ‘보육시설’로 구분돼 있는 반면 유치원은 교육청 산하 ‘교육시설’로 분류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 정보는 ‘보육포털시스템’에서 찾아야 하고, 서울시내 유치원 정보는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안의 ‘유아교육 안내’에서 찾아야 한다.


신고

'생활 > 출산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포털시스템 http://iseoul.seoul.go.kr  (0) 2009.01.07
인터넷 육아정보  (0) 2006.12.09
초등학교 학습관련 사이트  (0) 2006.09.20
유아 미술 색칠하기  (0) 2006.09.19
초등학교 교육  (0) 2006.09.19
아기 육아 사이트  (0) 2006.09.19
Posted by 검색 gums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