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Daum(한메일)    네이버        Korea.com    NATE    위키피디어     국회도서관   국가공유자원포털  특허검색
   
KBS      MBC      SBS      EBS    TV 편성표       KINDS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주가지수     환율 
구글뉴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서울신문    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2005.06.19 15:45

 


정보검색사 실습 시험(1급기준) 및  대회 요령 -  검색어 선정 방법한글주소는 검색닷컴 입니다



1. 핵심어 선정-검색 키워드 선정


    문제에 꼭 적정 키워드가 있습니다.  


문제는 일반적인 정황을 설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은 범위가 아주 넓으므로, 문제설명을 대충하다가는 엉뚱한 답이 계속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주 자세한 정황을 상세히 설명하다 보니, 문제에 비해 정황 설명이 상당히 길어 질 수밖에 없습니다.


요구하는 문제내용이 몇글자 나오는데 그 핵심 단어를 "따옴표"나 그냥 띄여쓰기로 나열하면 됩니다.


핵심어 선정은 문제에서 물어보는  마지막 단어 일때가 많습니다.  구글은 평소에는 별루지만, 정보검색 대회나 시험때에는  짧은 시간안에 답만 찝어 내야할때는 가장 좋습니다


   검색어를 2개이상 할 경우


검색어를 2개 이상  띄어쓰기 한후 나열해서( and 연산자로) 검색을 하려 할 경우에 특별히 염두해 두어야 할 내용은, html 파일 한곳에(한장에) 두 낱말이 같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검색할 때에는 생각보다 그 두낱말이 한페이지에 있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왜나하면, World Wide Web 은 대부분, tree 구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답이 들어 있는 페이지에 그 두낱말이 같이 있지 않고, 하나의  낱말과 또 다른 낱말이 같이 서로 다른 페이지에 들어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검색이 되어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꼭 두 개의 낱말이 한페이지에 꼭 있으리라는 확신이 있는 낱말로 검색어를 삼아야 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검색 키워드(핵심어) 유형


고유명사  - 특정인물 이름이나, 특정 기관의 이름


특정 구호, 주제 시의 문구 - "따옴표"를 이용합니다.     띄어쓰기와 접미사까지도 정확한 내용만이 검색되어져 나옵니다.


연도, 제시하는 숫자 - 고유한 사항이기 때문에 검색어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가끔은 단위가 같은 page 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단위는 빼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2. 검색연산자


검색닷컴의 검색창 모음을 활용하면, 각 검색엔진들마다 다른 복잡한 연산식을 바로 보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면, 검색되어 나오는 결과는 어떤 연산자를 복잡하게 넣는 것 보다 그 검색엔진이 과연 얼마나 많은 인터넷의 파일들을 인덱스했는지(자료가 얼마나 많은지), 얼마나 자주 갱신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탁월한 엔진은 지금 현재는 구글입니다.  시험이나 대회는 최신의 자료를 묻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엔진의 인덱스 간격이 상당히 길어서 옛날 자료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가끔은 엠파스도 이용합니다.   검색닷컴을 이용하면, 검색 키워드 한번 입력한 후 다시 되돌아와서 검색엔진만 바꾸어 주면 여러 검색엔진 검색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와 검색어 사이를 한칸 띄면 and 연산이 됩니다.  
예전에는 자료가 많지 않아서 한칸 띄는 경우를 or 연산 처리하는 검색엔진이 있었으나, 요즈음은 자료가 굉장히 많아서, 한칸띄는 것을 and  연산으로 처리하는 추세입니다.


"   따옴표  "  를 꼭 활용하세요.  
무슨 구호 같은건 특히 따옴표 안에 넣으면  접미사와 띄어쓰기까지도 꼭 맞는 글자만을 찾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구글은 접미사를 뺍니다.  엠파스도 이론상으로는 자연어 검색엔진이라서 접미사를 넣어도 좋다고는 하나꼭 정확한 단어가 아니면 가능한 빼는 것이 검색결과에 도움이 됩니다.


3. 그밖의  전문웹사이트(전문 DB)


전문 DB를 이용할 것인지, 신문사이트를 이용할 것인지  용어전문 검색 사이트를 이용할 것인지, 평소에 자신이 알고 있는 상식을 활용합니다.


각 사이트의 성격을 파악하고, 적당한 검색어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한번 검색해 보아야 실제 시험에서도 유용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전에 사용해 본적이 없는 사이트는 왠만하면 시험장에서 처음으로 검색해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를 잘못들어가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닷컴의 강추사이트 page
검색닷컴의 검색엔진 page 의 밑부분 전문검색엔진,
검색닷컴의 사전모음 page도  참고하십시오


검색닷컴의 생활정보 분야도 1급시험이나 대회에 출제빈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문제가 최신 시사상식 문제라면, 신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럴땐 kinds 가 좋습니다.


 


4.  ctrl-F  누르는 습관


html 파일중 간혹 내용이 아주 긴 파일이 있습니다.  
그럴땐 평소에  ctrl key와 F key를 한번에 눌러서 find 검색창으로 바로 검색해가는 습관을 들이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이용해 보지 않았다면 시험장에서도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시험장에서 시간을 절약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5. 기타


한문제에 두가지 답이 있는데,  url 이 다르다면 둘 다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page 라면 같다고 쓰면 될 것 같습니다.


한 번에 무조건 답부터 검색하기 보다는, 문제의 내용을 자세히 한번 더 파악하기위해 검색을 해보고, 검색 결과에 따라 다시 자세한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식도, 때로는 좋습니다.
(전문 검색용어로 Pearl Growing 방식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평소에 사전 지식이 별로 없는 검색문제에 적합 합니다.)


 

Posted by 검색 gumsak
TAG12